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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6 no.5, 2011년, pp.377 - 403
허정민 , 성소영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기관에서 동물 기르기가 유아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를 탐색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동물 기르기를 방해하는 요소에 대하여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자는 원장 및 교사 9인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금붕어를 기르는 어린이집 교실에서 참여관찰을 실시하였다. 유아들은 교실의 동물에 높은 흥미와 호기심을 가졌으며 유아는 교실에서 동물을 기르면서 세심한 관찰자가 되고 또한 적극적인 학습자가 되었다. 애정으로써 동물을 돌보면서 유아들은 생명에 대한 존중의식을 갖게 되고 함께 돌봄 공동체를 형성해 가면서 책임감을 배우기도 한다. 하지만 이러한 동물 기르기는 돌봄에 대한 진정한 의미를 상실, 학습만을 강조하는 풍토, 기르는 동물의 잦은 교체, 동물에 대한 애정의 부족 등으로 인해 그 의미가 퇴색되고 있다. 연구자는 본 연구를 통하여 진정한 “돌봄”으로서의 유아교육기관에서 동물 기르기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강조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meaning of raising animals in a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 and understand the obstacles to it. The researcher interviewed 9 directors and teachers of kindergartens and daycare centers and conducted a participatat observation in a daycare c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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