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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69, 2011년, pp.233 - 255
이혜숙 , 최인숙 , 임신일
본 연구는 2000년부터 2011년 3월까지의 아동 및 청소년 대상의 사회정서발달 프로그램을 주제로 한 국내 석ㆍ박사 학위논문 99편을 대상으로 전체적인 동향을 살펴보고 메타분석을 실시한 것이다. 분석결과, 전체 아동ㆍ청소년 대상의 사회정서발달 증진 프로그램의 평균효과크기는 0.472로 중간정도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높은 평균효과크기를 나타낸 결과로 연구대상에서는 장애아동, 대상기관에서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가정유형에서는 공동생활가정, 연령 및 학년에서는 중ㆍ고등통합과 만 3∼5세 아동, 종속변수영역에 있어서는 부적정서조절의 감소와 친사회성, 프로그램에 참여한 남아가 효과가 높았다. 지역별로는 광역시, 처치변인별 평균효과크기에서는 주 4회 이상, 1~4주 기간, 1회 40∼50분 정도 실시하는 것과 프로그램 내용별 효과크기로 가장 높은 것은 미술, 체육, 치료프로그램 순으로 나타났다.
The research shows the results of meta-analysis of social and emotional program for children and teenagers based on 99 master’s and doctor’s dissertations from 2000 to 2011 March. The average effectiveness level of static program in social-emotional development for children and teenagers was midd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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