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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독서연구, no.26, 2011년, pp.171 - 202
곽춘옥
이 연구는 초등 상업용 도서 시장의 현황을 파악하여 검토하고 앞으로 어떤 초등 상업용 문학 도서가 선정되어야 할지에 대한 지향점을 모색해 보았다.
2장에서는 상업성이 주도하고, 권장 도서 목록이 권력을 행사하는 초등상업용 도서 시장에 대해 논의하였다. 온라인 서점의 등장과 기획 위주의 출판은 잘 팔리는 책이 좋은 책이라고 평가받는 부작용을 낳는다. 또한 학습위주의 내용 구성과 어린이를 위한 축약본은 독서의 흥미를 떨어뜨리게 된다. 권장 도서 목록이 필독서가 되고 강제성을 갖게 되었다. 어린이 도서시장이 급성장하면서 권장 도서 목록이 필요악이 되었다. 어린이 도서는 독자와 구매자가 불일치하여 권장 도서 목록의 난이도 실패로 이어진다. 추상적인 선정 기준은 수준에 맞는 책을 선정하는데 도움을 주지 못한다.
3장에서는 독자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고 도서 수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초등 상업용 문학 도서에 대해 논의하였다. 독자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기 위해서는 특히 상상놀이를 즐기는 어린이 심리와 어린이의 생활 경험을 이해하고 내용에 반영하여야 한다. 도서 수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도서의 난이도, 도움의 유무를 표시하고 어린이가 도서 선정에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xisting state of children’s books market and try to find a solution to a problem of children’s literature books selection. Chapter Ⅱ was discussed elementary commercial books market is forming commercial lead and a reading list power is exercised. Fe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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