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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뇌교육연구 = Journal of brain education, 2011 July, 2011년, pp.120 - 148
윤선아
본 연구는 고령화 시대의 노인 문제를 이해하려는 심리적 접근 방식을 통하여 노년기의 발달과제와 신체 및 동기, 정서, 인지적인 면을 포함하는 심리적 특성에 대한 이론과 국내 실정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제까지 나이가 들어가는 것은 신체나 인지, 사회적 관계 등에서의 손실로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나이듦에 따른 지혜나 감정의 조절, 통함갑에서의 성장과 발달도 찾아볼 수 있다. 나이듦에 대한 부정적 및 긍정적 측면을 모두 아우르면서, 성공적 노화에 이를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법론으로서 뇌교육의 개념을 도입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노인 문제를 평가하고 개선시킬 수 있는 정확한 측정방법과 노인의 삶의 질을 개선시킬 수 있는 교육과 치료개입의 개발에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view the theories and current domestic circumstances of developmental tasks and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such as physical activities, motivation, emotion and cognition aspects through psychological approach to understand the elderly people’s problem in ag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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