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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4 no.4 = no.97, 2011년, pp.251 - 262
성윤정 , 최경란 , 임선우
전통 주거생활은 개인의 기본적인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개인생활과 손님을 접대하고 사회적인 교류를 하는 사회생활로 나뉜다. 본 논문의 목적은 식생활 공간의 특성을 유가사상의 관점으로 살펴보는 데에 있다. 위계질서 속에서 식생활의 영역은 주인과 하인이라는 두 계층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사적 공간과 공적 공간을 매개할 수 있는 역할을 하였다. 또한 식생활 행위는 각 공간의 행위를 연결하고 사회생활로 확장시키는 매개공간의 역할을 했다. 식사예법과 같은 음식활동의 의례적이고 규범적 행위는 한 사회가 지닌 사회문화적 측면과 밀접한 관계를 지닌다.
본 논문은 식생활 행위의 주요 요인을 유가사상으로 고찰하였다. 식사예법은 예(禮)로 표상되고 남녀유별은 인의(仁義)를 상징하며, 장유유서는 지(智)로 표상된다. 첫째는 식사의 예법이다. 가정에서 가장의 권위가 최우선이지만 식사행위의 단계에서 주체는 역할에 따라서 분명히 구분된다. 둘째는 남녀유별을 통한 역할의 분배이다. 남녀 역할의 구분을 통해서 안주인은 가정을 관리하고 남자주인은 안주인의 관리와 하인의 노동을 매개하여 생산을 위한 사회생활을 담당하였다. 셋째는 접객을 통한 소통의 매개체이다. 장유유서에 의하면 남자주인은 최고의 위계를 가지지만 손님이 왔을 때는 손님이 암묵적으로 최고의 위계를 지닌다.
한옥이 문화 권력의 중심에 있다는 평가에도 불구하고 식생활은 음식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각 계층의 역할을 다해서 가정이 사회 내에서 유기적으로 조화를 이루게 하는 역할을 한다. 특히 전통 사회에서의 식생활 행위는 주거공간에서의 개인의 행위가 사회생활로 나아갈 수 있는 매개의 역할을 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Traditional residential life is divided into personal lifestyle with which to maintain one"s basic living and "social life" where one receives guests as part of the social community.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 eating space from the view point of Confucianism. These acts are con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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