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내부 마케팅의 이점과 내부마케팅과 고객지향성 관계에 있어서 조직 동일시의 매개역할
The Benefit of Internal Marketing and the Mediating Role of Organization Identification between Internal Marketing and Customer Orientation

관광연구 =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26 no.5, 2011년, pp.63 - 84  

김병용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조직 동일시(organizational identification)는 내부마케팅(internal marketing)의 주요한 목적으로 인식되어 왔다. 특히, 내부 마케팅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실증적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본 연구는 내부 마케팅이 조직 동일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며 또한 조직 동일시는 서비스 기업 직원의 고객 지향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였다. 연구 자료는 서울과 수도권에 위치하고 있는 한 여행사의 본부 및 지점 직원을 대상으로 2010년 2월부터 3월 사이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 결과 4개의 내부 마케팅 활동 모두 조직 동일시에 긍정적으로 그리로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직 동일시는 고객 지향성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리고 조직 동일시는 내부 마케팅과 고객 지향성간의 관계성에 매개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실증적 시사점을 제시하였으며 그리고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has been recognized as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as the primary goal of internal marketing However, there is little empirical research on internal marketing despite its intuitive appeal and anecdotal accounts of its benefits. The current research attempted to examine how internal ...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