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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관광연구 =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26 no.5, 2011년, pp.63 - 84
김병용
조직 동일시(organizational identification)는 내부마케팅(internal marketing)의 주요한 목적으로 인식되어 왔다. 특히, 내부 마케팅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실증적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본 연구는 내부 마케팅이 조직 동일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며 또한 조직 동일시는 서비스 기업 직원의 고객 지향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였다. 연구 자료는 서울과 수도권에 위치하고 있는 한 여행사의 본부 및 지점 직원을 대상으로 2010년 2월부터 3월 사이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 결과 4개의 내부 마케팅 활동 모두 조직 동일시에 긍정적으로 그리로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직 동일시는 고객 지향성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리고 조직 동일시는 내부 마케팅과 고객 지향성간의 관계성에 매개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실증적 시사점을 제시하였으며 그리고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It has been recognized as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as the primary goal of internal marketing However, there is little empirical research on internal marketing despite its intuitive appeal and anecdotal accounts of its benefits. The current research attempted to examine how intern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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