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hape Design 과제 수행 훈련이 학습장애아의 쓰기 기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Shape Design Tasks Performance Intervention on Writing Skills of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ies 원문보기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2 no.4, 2011년, pp.27 - 46  

최정미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공간관계의 시각적 이미지 인지와 기억을 강화 시킬 수 있는 Shape Design 과제 수행 훈련이 학습장애 아동의 글자쓰기 능력 신장에 효과적인지를 알아보고, Shape Design 과제 수행 훈련이 한글의 글자 유형별 철자 쓰기능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학습장애 3명이며 연구 설계는 대상자간 중다 기초선 설계를 하였다. 연구기간은 2011년 3월부터 6월까지이며 측정은 평가지의 음절 개개의 정오 반응을 채점하여 글자쓰기 및 철자 쓰기를 평가하여 음절 개개의 정오 반응을 채점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는 Shape Design 과제 수행 훈련은 학습장애아들의 철자 쓰기능력 향상에 효과적이었으며 Shape Design 과제 수행 훈련은 학습장애아들의 CVC형의 글자쓰기 능력 신장에 가장 효과적이었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로서 얻을 수 있는 결론과 그에 따른 앞으로의 연구에 대해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 aime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hape Design Tasks Performance intervention, strengthening the perception of visual image and memories in spatial relations, on improving the writing skills and spelling skills by Hangul letter type. By using a multiple baseline across subjects d...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