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막·수화 방송 이용자들의 이용 행태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The Study of the Using and Satisfaction of Subtitled and Sign Language Broadcasting

방송통신연구 = Journal of broadcasting research, v.77, 2012년, pp.134 - 161  

문성철 ,  송종길

초록

  이 연구는 자막·수화 방송 서비스가 사회적 소수계층인 청각장애인에게 어떤 서비스로 인식되고 있으며, 어떤 평가를 내리고 있는가를 알아봄으로써 장애인 방송 정책의 개선점이 무엇인가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자막·수화방송의 이용실태, 현황, 인식 및 평가와 자막·수화 방송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조사대상자 대부분은 자막·수화방송 서비스를 인지하고 있었지만, 실제 이용경험, 지속적 이용 정도에서 자막방송에 비해 수화방송은 편성량이 적었기 때문에 높지 않았다. 주 이용 방송은 지상파 방송 중심이었으며, 유료방송은 드라마 채널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었다. 자막·수화방송에 대한 이용자 평가는 수화방송보다는 자막방송에 대한 평가가 높았다. 자막·수화 방송 개선점은 채널 확대와 내용 전달력 제고의견이 높았으며, 지상파 채널이외의 유료채널에서도 장애인 방송이 편성되기를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재 제공되는 서비스의 질도 이용자 편이성을 제고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줬다. 자막·수화 방송 만족도 요인을 살펴본 결과, 투입한 독립변인 대부분이 자막·수화 방송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방송이용시간의 경우 만족도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이는 자막·수화방송의 편성량, 이용의 용이성 등을 이용자 니즈에 부합되게 강화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준 결과라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how deaf users, the social minorities, recognize subtitled and sign language broadcasting. It also investigated what needs to be improved in broadcasting policy from the perspective of deaf people. In order to do that, we looked at the using pattern and status of the subtitled...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