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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예술경영연구, v.20, 2011년, pp.5 - 29
구보경
본 논문은 기술적 기반을 토대로 학문적 융합의 필요성이 요구되는 사회 전반적인 흐름 속에서 뮤지엄과 정보기술의 융합에 대한 최근의 논지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예술경영의 영역 속에서 뮤지엄의 정보기술의 도입과 활용, 새로운 학문의 발전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복합 문화예술 공간으로서 뮤지엄의 역할은 뮤지엄에 소속되어 있는 오브제와 컬렉션만이 아닌 뮤지엄 내부에서 업무에 종사하는 전문 인력들과, 뮤지엄 밖에서 뮤지엄이 제공하는 전시와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지고 방문하려는 관람객의 요구와 관심에 주목해야 한다. 이에 따라 뮤지엄 설립취지와 테크놀로지 수용을 중심으로 정보화 시대의 뮤지엄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과 정체성에 대한 최근 쟁점들을 다룬 문헌과 사례들을 통해 오늘날 정보기술과 디지털 미디어의 발전으로 인한 뮤지엄 환경의 변화 및 정보기술이 뮤지엄 제반 운영에 끼친 영향과 현황을 살펴보았다. 온라인 환경 속에서 뮤지엄 경영의 변화, 정보 보유와 공유의 활용장소로서 뮤지엄의 역할과 서비스, 소셜미디어가 뮤지엄과 관람객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앞으로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른 뮤지엄 내부의 정보 전문가의 필요성과 뮤지엄과 정보학 및 기타 관련 분야의 융합으로서 뮤지엄 정보학이라는 새로운 분야를 소개하면서, 국내에서도 이론적 고찰과 학문적 성립을 위한 노력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스마트 환경 속에서 뮤지엄이 어떠한 모바일 콘텐츠를 제작하고, 그러한 콘텐츠가 어떠한 역할과 기능을 하는가, 성공적인 콘텐츠 제작을 위해 해결해야 하는 기술적인 문제는 어떤 것이 있는가 등은 앞으로 살펴봐야 할 쟁점들이다. 뮤지엄과 테크놀로지가 융합되어 새로운 환경을 만들어 가고 현재 진행 중인 프로그램과 뮤지엄의 노력들은 새로운 뮤지엄 활동의 미래의 근간이 되어야 할 것이다.
This paper presents the recent topics in the museum and information technology in terms of incorporation into museum environment. With the rapid development in technology, museums are quickly adapting to new communication media and engage with a new online audience. Museums are increasingly expe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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