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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육문화연구 =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17 no.3, 2011년, pp.87 - 115
윤동열 , 조세형 , 배을규
본 연구는 직업교육 및 인적자원개발 분야에서 직무분석방법으로서 DACUM의 활용 현황을 분석하여, DACUM 활용의 문제점과 개선점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주)한국학술정보의 시스템이 제공하는 학술논문 중에서 직무분석 관련 연구를 대상으로 DACUM를 핵심어로 선정 검색한 결과, 26개의 관련 연구들이 추출되었다. 검색된 연구 논문들은 직무분석의 목적, 절차, 책무 및 과업의 적절성 등을 기준으로 분석되었으며, DACUM 활용 현황과 그 문제점을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DACUM 직무분석의 목적이 교과과정 개발이나 이를 위한 기본적인 정보 제공을 위해 활용되는 빈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DACUM 패널은 현업 내용전문가(SME)보다 주로 대학 교수나 교사 등 교육자들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현업 내용전문가의 참여와 협력이 실제적으로 어렵기도 하지만, 현장전문가가 아닌 교육자 중심의 DACUM 직무분석은 현장 전문성이 반영되지 못할 가능성을 가진다. 셋째, 몇몇 연구에서 책무 및 과업을 추상적이고 모호하게 진술하는 문제가 발견되었다. 넷째, DACUM 직무분석의 방법과 내용이 연구마다 상이하게 적용되고 있었다. 특히 DACUM 품질평가기준에 비추어볼 때, 분석된 연구들 중에 그 기준에 미달되는 경우가 많았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DACUM 직무분석의 개선방 안과 향후 연구방향을 논의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point at issue of DACUM utilization and to describe the problems and improvement of DACUM job analysis that has been widely applied in the fields of vocation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HRD). In order to achieve this, we examined the go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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