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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영화제를 통한 지역활성화와 전략에 대한 연구 - 부산․상하이국제영화제의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f Local Activation Strategies by the International Film Festival - Focusing on the Case Analysis of Busan and Shanghai International Film Festival

글로벌문화콘텐츠 = Academic association of global cultural contents, no.7, 2011년, pp.9 - 45  

박강미

초록

  영화는 가장 대중적인 문화상품 중의 하나로 자리 잡게 된 반면에, 상업성을 띤 작품, 특히 할리우드 영화로의 쏠림 현상으로 획일화된 문화를 접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다. 이러한 부작용을 극복할 수 있는 해결책 중의 하나가 바로 영화제인 것이다.

  국제영화제는 관객들에게는 다양한 양질의 영화를 접할 기회를 주며 영화인들에게는 상호교류 및 비즈니스의 장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영화예술 및 영화산업의 발전, 문화의 다양성 증진 나아가 문화의 발전을 꾀할 수 있게 하며, 개최지의 입장에서는 많은 수의 방문자들로 인해 지역의 경제활성화에도 도움이 된다.

  2011년 현재 우리나라에는 40여개의 영화제가 개최되고 있는데, 이 영화제들이 정체성이 모호한 경우가 많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최지의 풍부한 문화, 역사, 정치적 경험 등이 반영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영화라는 문화를 매개로 한 영화제가 각 지역의 문화적 요소와 연계하여 문화도시라는 정체성 수립을 위한 실행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완성도 높은 프로그램과 더불어 지역을 특성화 시킬 수 있는 전략 요소들을 갖춘 영화제의 개최로 문화도시라는 브랜드화, 더 나아가 지역의 활성화에 기여하는 그 지역의 대표적인 축제로 거듭나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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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Film is nowadays one of the best mass cultural commodities. However in the film industry, it seems that the making of commercial films, for example, Hollywood becomes a cannon or standard of the world, and a problem. The one best idea for the answer is the International Film Festival. The 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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