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朴趾源의 「虎叱」 구성과 표현 방식
The Method of Structure and expression in ‘Ho Jil’ of Park, Ji Won 원문보기

語文 硏究 : 한국어문교육연구회, v.40 no.1 = no.153, 2012년, pp.159 - 186  

朴壽密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燕歲의 「虎叱」에 나타난 구성과 표현의 방식을 살펴 그가 성취한 글쓰기 양상을 실제적으로 밝혀보고자 한 것이다. 먼저 「호질」과 「醫山問答」과의 관련성을 살펴보고, 다음으로는 「호질」의 구성 전략을 살펴보았다. 「호질」의 도입부는 ‘모호하게 만들기’와 ‘관심 끌기’ 전략을 활용하고 있었다. 「호질」본문에서 굴각, 이올, 육혼과 범의 대화는 문장의 길이와 諷刺의 강도에서 점층적인 기법으로 이루어졌다. 본문에서는 인간은 만물의 주인이라는 자만에서 벗어나 타자를 함부로 해쳐서는 안 되며 모든 존재가 함께 共生하며 살아가야 한다는 주제의식을 보여주고 있었다. 본문은 가장 비천한 존재를 통해 가장 존귀한 존재를 조롱함으로써 그 풍자의 강도가 강력해졌다. 마지막으로 後識에서 청나라 현실에 관한 궁극의 의도는 각 민족의 제도와 문화를 존중하고 인정해주자는 것이었다. 요컨대, 「호질」은 내용면에서는 연암 풍자 문학이 도달한 최대치를 보여주며, 형식적으로는 연암의 글쓰기가 도달한 최고 수준의 성취를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reveal the progress of Yeon-Am"s prose by reviewing deeply the way of structure in ‘Ho Jil’ of Park, Ji Won. Firstly, it finds the relationship between ‘Ho Jil’ and ‘Ui San Mum Dap’, and then the strategy of structure in ‘Ho Jil’. In the introduction of ‘Ho Ji’,Yeon-Am uses the st...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