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學問目的 글쓰기를 위한 문장 구성 틀 硏究 - 終結表現에 따른 連結表現의 共起 樣相의 差異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entence Frame for Academic Writing - Focused on the Co-occurrence of Connective Endings according to Sentence Ending - 원문보기

語文 硏究 : 한국어문교육연구회, v.40 no.3 = no.155, 2012년, pp.375 - 403  

洪允基

초록

  이 硏究에서는 韓國語敎育 관련 학회의 論文集과 學術發表會 資料集에 실린 學術論文 200편을 대상으로 複合文을 분석하였다. 특별히 세 文章으로 구성된 複合文에 쓰인 終結表現을 살피고, 그것의 意思疏通機能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특정한 의사소통기능을 보이는 종결표현과 두 개의 연결표현 간의 相關性을 파악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學術的 글쓰기에 자주 쓰이는 의사소통기능 중에서 ‘단언하여 표현하기’, ‘상황 표현하기’, ‘제시하여 표현하기’의 의사소통기능을 가진 종결표현과 연결표현들 간의 共起關係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종결표현의 의사소통기능에 따라 연결표현의 공기관계가 달리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선행하는 連結表現의 의미에 따라 후행하는 連結表現의 實現 樣相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 硏究에서 분석한 결과는 外國人學習者들의 글쓰기 교육에서도 적절히 活用될 수 있을 것이다. 精巧한 敎育 內容과 敎授 方案을 마련함으로써 大學이나 大學院에서 學問目的의 글쓰기를 해야 하는 외국인 학습자들에게 유용한 문장 구성 틀로 提供될 것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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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paper, the correlation between sentence ending and 2 connective endings in 5,562 complex sentences extracted from dissertations was analyzed. 3 communicative functions such as ‘expressing assertion’, ‘expressing situation’, ‘expressing suggestion’ among 12 communicative functions were w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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