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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語文 硏究 : 한국어문교육연구회, v.40 no.4 = no.156, 2012년, pp.277 - 295
朴好泳
日本을 통해 西洋의 浪漫主義가 들어온 것은 1907년이다. 낭만주의가 관심을 끈 것은 東洋의 文物에 대한 憧憬을 하고, 現實을 벗어나 理想主義를 지향하는 특징이 당시 시대 상황과 부합되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바이런과 셸리는 낭만주의 및 낭만주의 시인들이 소개되는 가운데에서 큰 비중을 지니고 거론되는 시인 部類에 속한다. 두 시인에 대한 소개가 집중되었던 것은 個性과 自我의 추구, 束縛으로부터의 자유로운 解放이라는 이들의 혁명적 낭만주의의 태도가 日帝强占期下의 轉信者들에게 의미 있게 받아들여져 이들이 어느 시인보다 비중있게 受容된 것이 아닌가 한다. 그리고 두 시인의 작품 중에서는 바이런의 「시용의 수인」과 셸리의 「해방된 프로메테우스」가 빈번히 擧論되었다. 前者는 양주동의 「조선의 맥박」에 影響을 준 것으로 볼 수 있으며, 後者는 윤동주가 「肝」을 着想하는 데 결정적인 계기를 마련해 준 것으로 판단된다.
Japan introduced British romanticism to modern Korea. The trend of romanticism in Japan evolved with the spirits of the time which emphasized the pursuit of individual freedom and liberation against the social atmosphere. In spite of their Emperor system, Japanese politicians during that time ab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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