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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社會科敎育 = Social studies education, v.51 no.4, 2012년, pp.163 - 179
김정호
본 연구는 중국 초·중등 사회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나타난 동아시아 관련 내용에 대한 검토를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중국 사회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속의 동아시아 관련 내용은 중국 정부의 대외 인식이 고스란히 반영된 것으로, 1990년대와 2000년대 초의 내용이 확연히 다르다. 이는 개혁·개방 이후 급속한 경제 성장과 더불어 신장된 중국의 국력과 이를 바탕으로 한 대외적인 자신감이 교과서에 투영된 결과이다. 분석 결과 중국 초·중학교 사회과 교과서의 동아시아에 대한 내용은 일본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었으며, 한국과 관련된 내용은 거의 찾을 수 없었다. 중국 사회과 교과서의 동아시아 관련 내용 기술의 특징은 일본에 침략 당한 기억, 경제발전을 위한 모델, 중국 전통문화 전파에 대한 우월 의식, 동아시아 이해 및 협력의 필요성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iew East Asia related contents represented in curriculums and textbooks of social studies of elementary & middle schools in China. East Asia related contents in curriculums and textbooks of social studies of elementary & middle schools in China have reflected 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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