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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경영교육저널, v.22, 2011년, pp.55 - 71
김지수 , 신선애 , 박혜린 , 성신희 , 김진희 , 이지승
본 연구는 오리온 제과의 경영전략과 재무성과 및 시장성과를 분석함으로써 제과 시장에서 값비싼 프리미엄 브랜드 제품이 성공 할 수 있었던 요인을 파악하고 나아가 프리미엄 브랜드제품의 마케팅 전략 방안을 제시한다. 오리온 제과가 프리미엄브랜드 제품을 도입하게 된 배경은 첫째, 과자에 대한 소비인구가 감소하고 둘째, 글로벌화를 위해 시도한 미국시장 진출이 미국식약청의 거부로 실패하였으며 셋째, 멜라민 파동과 쥐머리 새우깡 파동 등으로 건강을 해치지 않는 웰빙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였기 때문이다.
오리온 제과의 웰빙 프리미엄 브랜드 제품인 ‘마켓오’와 ‘닥터유’는 2008년 처음 출시 된 이후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오리온 제과는 2008년 290억원의 당기순손실에서 2009년 370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하면서 흑자전환을 하였고, 오리온 제과, 롯데 제과 및 해태 제과의 제과 3사 중에서 오리온 제과의 프리미엄브랜드 제품 시장점유율이 89%로 압도적으로 높다.
본 연구는 제1장 서론에 이어, 제2장 오리온 제과의 경영전략, 제3장 오리온 제과의 재무성과 및 시장성과 분석 제4장 결론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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