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란 핵개발 - 이스라엘과의 비교와 대이란 공격 가능성을 중심으로
Iran’s Nuclear Development Issue : Focused on Comparison It with Israel’s Case and the Possibility of Armed Attack Against Iran

戰略硏究 = Strategic studies, no.54 = no.54, 2012년, pp.155 - 185  

제성호

초록

  이란의 핵개발은 처음에는 정치적 동기에서 시작됐으나, 이후 시간이 지나면서 안보적 동기가 추가됐다. 이스라엘의 경우 NPT에 가입하지 않음으로써 IAEA의 핵사찰을 받은 바 없지만, 이란은 NPT에 가입해 IAEA 사찰을 일부 수용하고 있다. 또 이스라엘은 NPT체제 밖에서 핵개발을 은폐하면서 ‘introduce’라는 용어를 활용, 핵개발 규제를 돌파했는데 반해, 이란은 NPT체제 내에서 ‘평화적 핵 이용권’이란 주권적 권리에 의지해 핵개발의 최종목표에 도달하려 하고 있다. 그간 국제사회는 이란 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노력해 왔으나, 아직까지 가시적인 진전을 이룩하지는 못하고 있다. 최근 이란의 핵무기 개발이 임박하다는 소식이 알려짐에 따라 중동지역에서 다시금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이 문제를 심각하게 우려하는 이스라엘의 대이란 군사공격의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 이란 핵시설의 분산배치, Qom지역에 다수의 성지 존재, 2만5천명 가량의 이란 거주 유태인, 공습 시인접국 영공 통과문제, 전면전 확대 가능성, 미사일에 의한 이란의 대규모 반격 가능성 등이 군사력 사용을 제약하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그럼에도 안보를 최우선의 사활적 국익으로 간주하는 이스라엘에게 있어 위의 제약요소들이 결정적 상황에서는 무력사용을 억지하지는 못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ran’s nuclear development had been launched from the beginning out of political motive unlike Israel’s case, and afterwards military motive was added. While Israel did not invite IAEA’s inspections without the Nuclear Non-proliferation Treaty(NPT) regime, Iran accepted most of IAEA’s inspection m...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