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박 정희 리더십과 한국의 초고속 경제성장
The Leadership of Park Chung Hee and Korea"s Rapid Economic Growth

현상과 인식 = The Korean journal of humanities and the social sciences, v.36 no.1 = no.116, 2012년, pp.15 - 39, 5,151,152  

이용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한국사회가 21세기에 진입한 지도 10년이 넘었지만. 아직도 박 정희 신화는 계속되고 있다. 그의 18년간의 집권은 빛과 그림자로 극명하게 나누어진다고 본다. 근대화의 아버지로 추앙되었던 동시에, 독재자로 비난 받아 온 것이다. 그러나 대통령 직선제가 실현되어 민주화가 이룩된 이후에는 박 정희의 허물은 급속히 잊혀지고. 근대화의 공적은 한국사회에 확고하게 뿌리 내리게 되었다. 박 정희 사후. 이룩된 한국의 민주화는 그의 독재정치를 망각하게 하였고, 산업화의 공적만 강하게 기억하게 하는 결과를 낳았다. 오늘날 박 정희에 대한 평가는 긍정적인 면에 치우치고 있다고 본다. 다시 말해서, 박 정희에 대한 평가는 객관성을 상실하는 우를 범하고 있다고 보겠다. 이는 그의 독재정치와 경제성장 정책을 분리하여 조망한 결과라고 본다. 그러나 박 정희의 독재정치와 경제 성장 드라이브는 명학하게 분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박 정희의 정치와 산업정책을 분리하여 평가를 한다면, 그는 정치적으로는 비난을 받을 수 있지만 경제 영역은 높은 점수를 받게 된다. 즉. 그가 이룩하였던 세계 역사상 전례 없었던 초고속 성장은 그의 독재체제와 철저히 분리 되어서 긍정적 평가를 받는 것이다. 이렇게 정치와 경제를 단순하게 분리하여 보는 것은 지극히 순진한 것이 아닌 가 한다. 이 두 영역은 복합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유기적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본다. 그래서 이들을 정치경제로 통합하여 분석하는 것이 보다 현실적이라고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yth of Park Chung Hee has been prevalent up to present. His regime which lasted for 18 years has a double edged-sword that had a bright and dark side. He has been respected as a Father of modernization of Korea and criticized as a dictator. However, his achievement in terms of industrializati...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