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혁신학교의 독서교육 전문가 역할과 독서 프로그램 실제
The Role of Reading Specialists and the Nature of Reading Programs in the Innovative Schools

독서연구, no.27, 2012년, pp.89 - 133  

정옥년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논문에서는 혁신학교에 파견된 독서교육 전문가의 역할과 이들이 시행했던 프로그램 현황을 분석하면서 학교 전체 차원에서 독서교육이 성공하기 위해서 필요한 요인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혁신학교에서 시도했던 독서교육은 어떤 처방적인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교사들이 독서교육에 헌신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전문성 개발에 더 큰 비중을 두고 있었다. 독서교육 전문가들은 요구 조사, 독서문화 조성 및 동기유발 활동, 교과 수업 지원, 개인차를 고려한 프로그램, 학교정책을 반영한 특성화 프로그램, 전문성 개발과 지원 프로그램, 학부모 대상 프로그램, 프로그램 평가 등의 영역에서 역할을 했다. 그러나 학교급별에 따라서 그리고 같은 학교 급별 내에서도 학교 문화와 학교장의 리더십, 파견된 독서교육 전문가의 개별적인 역량 등에 따라서 각 업무 영역의 비중이 달랐고, 세부적인 내용에서도 차이가 있었다.

  학교 전체 차원에서 독서교육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전문가들의 개인적인 역량도 중요하지만 독서교육에 대한 다른 교사들의 기대와 인식, 학교장의 리더십, 협력적인 학교 문화, 인적, 물적 지원을 가능하게 하는 제도적 장치등이 모두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ole of reading specialists and to introduce the reading programs implemented in the Innovative Schools at Si-Heung City. In the innovative Schools, the reform efforts in reading were oriented more to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model rather than t...

Keyword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