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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램 스토커 『드라큘라』와 최근 미국 영화 속 뱀파이어 이미지 변화 양상 연구 - 〈트와일라잇: 뉴문〉, 〈트와일라잇: 이클립스〉, 〈나는 전설이다〉를 중심으로
Bram Stoker Dracula and the Study in Transition of Current Vampire Images in American Movies: 〈The Twilight Saga: New Moon, 2009〉, 〈The Twilight Saga: Eclipse, 2010〉, 〈I Am Legend, 2007〉

인문콘텐츠 = Humanities contens, 2013 no.28 = no.28, 2013년, pp.145 - 166  

박상익 ,  우정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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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논문은 19세기 말~20세기 초에 창작된 브램 스토커의 뱀파이어 소설 『드라큘라』와 최근 미국 영화 중 뱀파이어를 그리고 있는 영화 〈트와일라잇 사가: 뉴문〉(The Twilight Saga: New Moon, 2009), 〈트와일라잇 사가: 이클립스〉(The Twilight Saga: Eclipse, 2010), 〈나는 전설이다〉(I Am Legend, 2007)를 비교한다. 그리고 이 텍스트를 비교함에 있어 불사자의 데카당스적 기괴함에 주목하여 논의를 전개하였다.

  이러한 데카당스적 기괴함의 시초라고 할 수 있는 『드라큘라』를 분석하기 위해이 소설이 창작된 19세기 말의 분위기를 대표하는 데카당스를 검토한다. 19세기말과 20세기 초에 유행한 데카당스는 상류층의 권태와 하층민의 불만이 상호작용하며, 신생을 추구하는 사회적 분위기였다. 그리고 그 데카당스가 불안한 반복이라는 테마로 『드라큘라』를 통해 구현되는 양상을 분석하였다. 동유럽의 비이성적인 존재이며 합리성으로 설명할 수 없는 드라큘라는 건전한 빅토리아조의 여성을 도덕적으로 타락시킨다. 그리고 그는 이성과 합리성으로 무장한 건전한 문명인에 의해 퇴치당한다. 이러한 소설의 전개는 빅토리아 시대의 번영을 이룩한 이성·진화·진보의 상반된 가치를 당시 영국인들이 여전히 신뢰하고 있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드라큘라』의 호러적 공포를 보여주기 위해 제작되던 헐리우드의 뱀파이어 영화들은 2000년대 이후 뱀파이어의 이미지를 상당부분 변화시킨다. 〈트와일라잇〉 시리즈에서 뱀파이어들의 이미지는 인간보다 도덕적이고 아름다운 존재로 묘사된다. 『드라큘라』에서 뱀파이어들에게 부각되었던 야만성, 폭력, 비이성적인 면모 등의 부정적인 모습은 사라졌다. 〈트와일라잇〉 시리즈에서 뱀파이어들이 사실상 완전무결한 존재인 것처럼 묘사되는 이유는 『드라큘라』가 지니고 있었던 데카당스적 세계에서의 신생과 재생이 단순히 현실에서 도주하기 위한 ‘변화’ 정도로 격하되었기 때문이다.

  반면에 영화 〈나는 전설이다〉(2007)에서는 현실에 대한 도피가 아닌 이성의 퇴화를 전면화한다. 이 영화의 흡혈귀들은 과학의 산물인 신종 암 치료제의 부작용으로 파생된 바이러스에 감염된 존재들이다. 그런 까닭에 그 공포는 인간 자체가 불안의 원인인 테러에 가깝다. 이러한 테러로 인한 공포는 2001년 이후 미국 사회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테러리즘의 위협과 무관하지 않다. 사회를 보호하고, 그 사회를 위해 희생하는 로버트 네빌의 캐릭터는 이런 미국 사회 분위기를 반영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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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is a comparison study between Bram Stoker’s novel Dracula during late 19th and 20th century and recent American vampire movies 〈The Twilight Saga: New Moon, 2009〉, 〈The Twilight Saga: Eclipse, 2010〉, 〈I Am Legend, 2007〉, mainly focused on decadance uncanny of undead. To analyze the beginn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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