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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국제경영리뷰 =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 v.16 no.3, 2012년, pp.25 - 50
박현희 , 박병일
본 연구는 관계의 심화성이 국제합작기업의 마케팅 지식 습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다국적기업과 현지기업이 획득하고자 하는 마케팅 지식의 유형이 다름에 주목하였으며, 선행연구의 설명을 바탕으로 합작기업을 구성하는 다국적기업은 현지 시장 정보를, 그리고 현지기업은 마케팅 관리적 지식을 습득하는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결정인자를 실증하고자 하였다. 즉, 두 모기업이 갖는 관계의 심화성이 합작기업이 습득하는 각각의 마케팅 지식에 미치는 효과에 있어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한국의 합작기업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다중회귀분석으로 이를 실증한 결과, 이들 변수 중 신뢰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으며, 파트너 간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은 합작기업의 현지 시장 정보 습득 및 마케팅 관리적 지식 습득 모두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국적기업의 통제는 신뢰와 마찬가지로 유의하지 않게 나와 자회사에 대한 지배적인 통제보다는 모기업의 호혜적인 지원이 자회사 지식습득에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실증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지식의 암묵성을 극복하고 마케팅 지식을 더 많이 획득하기 위해서는 두 모기업의 긴밀한 협력과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This paper aims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partners’ relational embeddedness on IJV’s marketing knowledge acquisition. Based on previous studies, partners’ trust, effective channels for communication between partners and control exercised by MNEs are included as the components comprising relat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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