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시 미국 민주주의의 재고: 1942년 일본계 미국인의 강제 이주와 억류 사례를 중심으로
American Wartime Democracy Redux - The Internment of Japanese Americans in 1942

한국정치학회보= Korean political science review, v.45 no.6, 2011년, pp.89 - 111, 167,168  

이옥연

초록

  본 논문은 일본의 진주만 공격 직후 미국 내 거주하던 일본인계 주민들을 대상으로 추진된 강제 이주와 억류 사례를 통해 편협과 불관용(不寬容)이 어떠한 경로를 통해 여론으로 집결되며 궁극적으로 정책으로 구상되는지 검토하고자 한다. 이러한 경우 불관용(不寬容)은 국민에 의해 수용되므로 민주주의 원칙에 저촉되지 않고 지도층이 채택해도 된다는 의미를 지닌다. 그러나 비록 여론이 공공정책 결정에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민주주의의 운용이 반드시 바람직하지는 않다는 불편한 진실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논문은 1) 행정명령 9066호를 통해 입법화된 강제이주, 2) 행정명령 9102호를 기반으로 진행된 억류,  3) 결어의 세 절로 구성된다. 첫 두 절에서는 민주주의의 핵심인 민의 대변代辯)을 설명하는 두 모델, 즉 반사적 대변(代辯)과 선제적 대변(代辯)을 정책결정에 적용하여 여론이 대통령제에서 어떠한 경로를 통해 대변되는지 서술하고자 한다. 이어 결론을 대신하여 민주주의의 딜레마와 그 파장효과를 가늠해 보고자 한다. 그럼으로써 1942년 사례를 통해 전시 미국 민주주의가 실제로 어떻게 구현되는지 살펴본 결과를 서술하고 후속 연구를 논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xplores how public opinion of political intolerance was represented and eventually formulated into a policy by examining the case of the evacuation and incarceration of Japanese descendants in the United States immediao arl Harbor attack. In this case, political intolerance was arguabl...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