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새로운 유전학(New Genetics), 과거 우생학(Eugenics)의 재현인가?
Historical Implications of Eugenics and New Genetics

인문과학연구 :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 Studies in humanities, v.32, 2012년, pp.193 - 218  

김호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새로운 유전학(new genetics)의 우생학적 함의를 밝혀봄으로써 오늘날 부상하고 있는 생명공학기술의 인문학적 함의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이 논문에서는 먼저 우생학(eugenics)에서 새로운 유전학에 이르기까지의 역사를 살펴보고, 이후 세가지의 주요한 논쟁점, 즉 인종차별적 논리와의 료유전학, 집단 유전자 풀의 보존과 개인의 유전적 질 강화, 권력의 강제와 개인의 자발적 선택 등을 중심으로 우생학과 새로운 유전학을 비교 검토할 것이다. 이를 통해 과연 새로운 우생학이 우생학의 회귀 또는 재현인가를 비판적으로 고찰해볼 것이다. 결론적으로 우생학과 새로운 유전학은 목표, 적용방식 그리고 성격 면에서 차이가 있어 보이지만, 본질적으로 크게 다르지 않다. 요컨대 과거의 우생학은 유전학이었고, 새로운 유전학은 우생학인 측면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critically investigate the concept of eugenics in theory and in practice and to question whether the new genetics is renewal or return of eugenics. I discussed from eugenics to new genetics and the subsequent three key arguments that illuminated the central points of co...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