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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언론과학연구=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v.12 no.2, 2012년, pp.502 - 533
최민재 , 이홍천 , 김위근
이 연구는 2011년 10·26 서울특별시장 보궐선거 사례를 통해 SNS가 정치적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경험적 방법을 통해 탐색적으로 살펴본 것이다. 연구결과 SNS는 한국에서 정치도구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었다. 특히 트위터의 역할이 두드러졌다. 트위터를 이용한 유권자는 더 높은 투표율을 보였고, 당선된 후보자에게 더 많이 투표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SNS를 이용하는 유권자 중 투표를 한 유권자의 SNS 이용은 그 특성이 두드려졌다. 이들은 SNS를 통해 선거 관련 뉴스나 정보 또는 의견을 상대적으로 많이 봤고, 이러한 뉴스나 정보 또는 의견을 SNS를 통해 많이 전달했다. 투표 당일에도 선거 참여 관련 메시지와 후보자 선택 관련 메시지를 SNS를 통해 더 많이 전송했다. 또한 선거 기간 중 SNS 메시지가 투표 참여와 후보자 선택에 상대적으로 더 많이 영향을 미쳤다고 파악했다. SNS 활용이 후보자 선택, 후보자에 대안 인지, 후보자에 대한 지지, 후보자에 대한 이미지, 후보자의 능력 인식에 더 많은 영향을 미쳤다고 인식했다.
This paper is intended as an investigation of the effects of the uses of social network service(SNS) on the voter’s political decision making through the Seoul mayor post in by-election case on October 26, 2011. The result of this study was that SNS is performs an important role in a political t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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