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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5 no.2 = no.101, 2012년, pp.289 - 296
변영신 , 김유빈
유아기 디자인 교육은 확산적인 사고를 촉진시키며 창의성, 재조직력, 구성종합능력 등을 발달시키는 중요한 과정으로 특히 공간능력 발달에 무한한 가능성을 두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만5세 아동을 대상으로 유아기 디자인 교육이 아동의 공간지각능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사전 사후 통제집단 설계를 실시하여 총 14 주간의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결과 분석을 위한 종속측정치로는 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의 동작성 요인을 사용하였다. 실험결과 실험군과 통제군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도출되어 유아기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기 아동의 공간지각 발달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결론지을 수 있었다. 구체적인 하위 요인별 분석에서는 ‘도형’과 ‘미로’, ‘빠진 곳 찾기’ 요인에서 통제군과 실험군 사이 통계적으로 의의 있는 차이가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유아기의 체계적인 디자인 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 한 번 환기시켜주는 결과라 할 수 있으며 연령별, 수업단위별 구체적인 프로그램과 그 지도법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할 수 있다.
Design education Program develops children’s creativity and problem solving ability. Spatial ability in childhood carries developmental meaning. According to this, the research will analyze the influence that childhood design education program effects on 5 years old children’s spatial abilities.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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