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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의 건강메뉴에 대한 소비자의 가치, 태도, 구매의도의 구조적 관계 연구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Consumer Values,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towards Healthy Menu Items at Fast Food Restaurants

관광연구 =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27 no.2, 2012년, pp.179 - 194  

박상희 ,  조우제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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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는 소비자 가치(고객의 건강과 외모에 대한 관심도)가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건강메뉴에 대한 소비자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이용 경험이 있는 일반 고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회수된 총 450 설문지 중 417부를 분석 자료로 이용하였다. SPSS WIN 18.0 를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총 5개의 연구가설 검증을 위하여 AMOS 통계패키지를 이용한 구조방정식을 활용해 구성개념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고객의 외모에 대한 관심도는 건강메뉴에 대한 소비자 태도 및 선택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나, 고객의 건강에 대한 관심도는 건강메뉴 선택의도에 직접적인 효과가 나타나지 않고 건강메뉴에 대한 소비자 태도에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s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consumers" purchase behavior toward healthy menu items at a fast food restaurant. A total of 417 samples was collected through online survey. Explorator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conducted for the data a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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