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관광연구 =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27 no.6, 2013년, pp.57 - 73
박은숙 , 최해수
본 연구에서는 한류가 관광지 이미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라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중국인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한류가 한국 관광지 이미지와 관광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한류를 활용하여 궁극적으로 중국인 관광객들을 한국관광시장으로 유치하기 위한 전략적인 방안과 마케팅 전략 수립에 실무적인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와 시사점은 아래와 같다.
먼저 한국영상물은 관광지 이미지 요인 중 역사성(가설 1-1)을 제외한 위락성(가설 1-2),자연성(가설 1-3), 정서적 이미지(가설 1-4)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한국 드라마나 영화, 가요등을 좋아하고 다른 나라의 영상물보다 한국 영상물을 더 선호 할수록, 관광지 이미지의 인지적, 정서적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한국패션이 관광지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2는 역사성(가설 2-1)과 정서적 이미지(가설 2-4)에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한국패션을 좋아하고 선호하고 한국 패션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일 수록 관광지 이미지 중 문화적 체험활동이나 역사적 유산등을 풍부하게 지각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관광지 이미지가 관광객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3은 인지적 이미지 중 자연성이 관광객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3-3을 제외하고는 모두 채택되었다.
The research aim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Korean Wave on the destination image and tourist"s satisfaction among Chinese tourists.. In this study, 3 hypotheses based on literature reviews were employed. Questionnaire was also developed based on previous study and data were collected. Confi...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