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3 no.3, 2012년, pp.155 - 183
박동진 , 최종혁 , 이준우
이 연구에서는 청각장애 청소년의 농 정체성 형성과정에서의 경험의 의미를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 청각장애 청소년 4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 참여관찰 등의 방법을 통하여 자료수집하였고, 현상학적 연구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청각장애 청소년의 농 정체성 형성과정은 가면으로 가려지기 전의 ‘나’, 가면으로 가려진 ‘나’, 가면의 ‘고통’, ‘가면’의 인식, ‘가면’을 벗으려는 시도, 가면을 벗는 과정에서의 ‘혼란’, 혼란 속의 ‘안정’, 미래에 대한 ‘희망’ 등으로 나타났다. 청각장애 청소년의 농 정체성 형성과정은 이로써 종결된 것이 아니라 앞으로도 계속 진행되는 것이며, 이전보다 점차 본래의 자신의 모습을 찾아가고, 농인으로서의 ‘나’에 대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취하게 됨으로써 이후에는 보다 발전된 농 정체성이 형성하게 될 것을 알 수 있었다.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meaning of the experience for Deaf identity formation process of Deaf youths. For this, it is collected the resources through participation observation and in-depth interview, and used the phenomenological study method in analysis process. The Deaf identity formati...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