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각장애 청소년의 농 정체성 형성과정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A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Deaf Identity Formation Process of Deaf Youths 원문보기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3 no.3, 2012년, pp.155 - 183  

박동진 ,  최종혁 ,  이준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청각장애 청소년의 농 정체성 형성과정에서의 경험의 의미를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 청각장애 청소년 4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 참여관찰 등의 방법을 통하여 자료수집하였고, 현상학적 연구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청각장애 청소년의 농 정체성 형성과정은 가면으로 가려지기 전의 ‘나’, 가면으로 가려진 ‘나’, 가면의 ‘고통’, ‘가면’의 인식, ‘가면’을 벗으려는 시도, 가면을 벗는 과정에서의 ‘혼란’, 혼란 속의 ‘안정’, 미래에 대한 ‘희망’ 등으로 나타났다. 청각장애 청소년의 농 정체성 형성과정은 이로써 종결된 것이 아니라 앞으로도 계속 진행되는 것이며, 이전보다 점차 본래의 자신의 모습을 찾아가고, 농인으로서의 ‘나’에 대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취하게 됨으로써 이후에는 보다 발전된 농 정체성이 형성하게 될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meaning of the experience for Deaf identity formation process of Deaf youths. For this, it is collected the resources through participation observation and in-depth interview, and used the phenomenological study method in analysis process. The Deaf identity formati...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