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직접교수(DI) 원리를 적용한 한글읽기프로그램이 읽기부진 다문화 아동의 단어읽기와 읽기유창성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A Direct Instruction Han-Geul Reading Program on Word Reading and Reading Fluency of the Multicultural Students with Reading Difficulties 원문보기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3 no.4, 2012년, pp.415 - 445  

김수정 ,  이대식 ,  김수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직접교수 원리를 적용한 한글읽기프로그램이 읽기부진 다문화 아동의 단어읽기와 읽기유창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초등학교 1학년 다문화 가정 아동 3명으로, 한글 미해득 읽기부진 아동들이다. 중재프로그램은 직접교수원리를 적용한 한글읽기프로그램으로, 총 16회기에 걸쳐 적용하였다. 이 프로그램의 핵심 요소는 교사에 의한 명료한 시범, 점진적인 지원감소, 충분하고 다양한 예를 활용한 연습, 자.모음자와 그에 대응하는 소리의 집중적이고 체계적인 학습 등 이었다. 연구 결과, 첫째, 직접교수 원리를 적용한 한글읽기프로그램은 읽기부진 다문화 아동의 단어읽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둘째, 직접교수 원리를 적용한 한글읽기프로그램은 읽기부진다문화 아동의 읽기유창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읽기부진 다문화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효과적인 읽기 지도 효과의 원인과 시사점, 그리고 다문화 아동에게 있어서의 성공적인 초기 읽기 지도의 중요성을 논의 부분에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effectiveness of a Direct Instruction Han-Geul Reading Program on word reading and reading fluency of the multicultural students with reading difficultie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three first graders of multicultural family in an elementary scho...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