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3 no.4, 2012년, pp.415 - 445
김수정 , 이대식 , 김수연
본 연구의 목적은 직접교수 원리를 적용한 한글읽기프로그램이 읽기부진 다문화 아동의 단어읽기와 읽기유창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초등학교 1학년 다문화 가정 아동 3명으로, 한글 미해득 읽기부진 아동들이다. 중재프로그램은 직접교수원리를 적용한 한글읽기프로그램으로, 총 16회기에 걸쳐 적용하였다. 이 프로그램의 핵심 요소는 교사에 의한 명료한 시범, 점진적인 지원감소, 충분하고 다양한 예를 활용한 연습, 자.모음자와 그에 대응하는 소리의 집중적이고 체계적인 학습 등 이었다. 연구 결과, 첫째, 직접교수 원리를 적용한 한글읽기프로그램은 읽기부진 다문화 아동의 단어읽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둘째, 직접교수 원리를 적용한 한글읽기프로그램은 읽기부진다문화 아동의 읽기유창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읽기부진 다문화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효과적인 읽기 지도 효과의 원인과 시사점, 그리고 다문화 아동에게 있어서의 성공적인 초기 읽기 지도의 중요성을 논의 부분에서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effectiveness of a Direct Instruction Han-Geul Reading Program on word reading and reading fluency of the multicultural students with reading difficultie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three first graders of multicultural family in an elementary scho...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