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성향과 소셜 미디어 이용
Communication Orientation and Social Media Use 원문보기

한국언론학보 =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56 no.3, 2012년, pp.110 - 133, 380  

진보래 ,  최은진 ,  염우성 ,  이청아 ,  이선우 ,  김솔 ,  김주환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관계성, 우울감과 같은 커뮤니케이션 성향이 페이스북 및 트위터 이용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그리고 스마트 미디어 효능감이 커뮤니케이션 성향과 소셜 미디어 이용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살펴보았다. 온라인 설문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스마트폰 이용자이면서 페이스북 혹은 트위터를 이용하는 사람들을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N = 354). 분석 결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이용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었으나, 스마트 미디어 효능감을 거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즉,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높은 사람들은 스마트 미디어 효능감이 높고, 스마트 미디어 효능감이 높은 사람들은 소셜 미디어 이용량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관계성과 우울감은 트위터 이용과 유의미한 관계가 있었는데, 관계성 충족 정도가 낮을수록, 우울감이 높을수록 트위터 이용량은 많은 편이었다. 반면, 관계성과 우울감은 페이스북 이용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리고 우울감은 스마트 미디어 효능감과도 정적인 관계를 보였다. 우울감이 높은 사람들이 스마트 미디어 효능감이 높다는 점과 트위터 이용량 또한 많다는 점은 주목할 만한 결과이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커뮤니케이션 성향과 소셜 미디어 이용의 관계, 트위터와 페이스북 커뮤니케이션의 차이에 관해 논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how communication competence, relatedness, depression, and smart media efficacy are related to social media (i.e., Facebook and Twitter) use among smart phone user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an online survey (N = 354),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revealed that ...

주제어

LOADIN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