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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철학과 현상학 연구, v.52, 2012년, pp.91 - 137
이종주
메를로–퐁티는 실증과학, 특히 당대 피아제의 발달심리학에 대한 비판적 재해석을 통해 타자경험의 현상학의 변용과 발달을 모색하였다. 메를로–퐁티의 비판적 재해석은 20세기 후반의 사회적 정서, 인지발달심리학의 연구를 통해 그 타당성을 입증받고 있다. 그러나 재차 최근의 사회적 정서, 인지발달심리학의 성과들 중 일부는 메를로–퐁티의 현상학에 단순히 부합되지 않기 때문에 비판받을 수 있다기 보다는 오히려 그의 현상학의 새로운 변용과 발전을 모색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이와 같은 맥락 속에서 본 논문은 세 가지를 규명해 보고자 한다. 첫째, 지각의 현상학으로서 메를로–퐁티의 현상학의 이념, 근본사태, 방법 및 이에 입각한 타자경험의 현상학의 성격을 밝히고자 한다. 둘째, 당대의 발달심리학의 경험적 연구성과, 특히 피아제의 인지발달 심리학을 메를로–퐁티가 어떻게 비판하며 재해석했는지를 검토하면서 이와 같은 비판과 재해석의 타당성을 재차 20세기 후반의 발달심리학의 새로운 발견과 해석들에 의해서 정당화할 것이다. 셋째, 나아가 20세기 후반의 발달심리학의 새로운 발견과 해석들 중 메를로–퐁티의 타자경험의 현상학의 관점을 넘어서는 발견과 해석들이 무엇이 있으며, 이와 같은 발견들과 해석들이 어떤 점에서 메를로–퐁티의 타자경험의 현상학적 관점에서 수용되기 어려운지 나아가 이런 새로운 발견과 이론들을 현상학적으로 재해석하기 위한 새로운 타자경험의 현상학적 관점은 어떤 체계를 갖추어야 하는지 그 대략적 윤곽을 그려볼 것이다.
Meleau-Ponty searched of the modification and the development of phenomenology of experience of others by reinterpretating critically contemporary positive sciences, for example piaget’s development psychology. His critical reinterpretation has been justified by recent social emotional-cognitive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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