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불공정무역에 대한 규제수단으로서의 탄력관세제도에 대한 소고
A Study on the Elastic Tariff System for the Unfair International Trade

조세와 법 = Tax and law, v.5 no.1, 2012년, pp.39 - 64  

김상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대부분의 국가는 수입을 억제하고 수출을 지원하려고 하는데, 수출지원의 대표적인 유형은 보조금이며, 수입억제의 대표적인 것이 관세제도이다. 1947년의 GATT 및 1995년의 WTO에서는 관세인하, 비관세장벽의 감축, 정책적 협조 등을 통해 완전한 자유무역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WTO에서는 반덤핑협정, SCM협정, 세이프가드협정을 두어 무역장벽을 철폐하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도 불공정무역에 대해서는 덤핑방지관세, 상계관세, 보복관세 등을 통하여 규제를 하고 있다. 특히 헌법에서 정한 조세법률주의에 따라서 관세 및 관세율에 대해서는 관세법에서 정하고 있으나, 긴급을 요하는 덤핑방지관세, 상계관세, 보복관세 등에 대해서는 탄력적으로 세율을 운영할 수 있도록 탄력관세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덤핑방지관세는 외국물품이 정상가격 이하로 수입되는 경우에 부과되는 관세이며, 상계관세는 외국에서 보조금이나 장려금을 받은 수입물품에 대해 부과하는 관세이다. 그리고 보복관세는 교역상대국이 우리나라의 수출품에 대해 제3국 보다 불리한 대우를 하는 경우에 그 교역상대국으로부터 수입되는 물품에 대하여 부과되는 관세이다.

  탄력관세제도는 불공정무역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통하여 국내적으로는 국내산업을 보호하게 하고, 국외적으로는 무역질서를 바로 잡아 세계무역의 발전을 가능하게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overnments impose duties on import for the purpose of fiscal revenue as well as protection of domestic products. In particular, governments impose heavier duties on the unfair trade, that is dumping, subsidies, and material injury, in order to protect domestic product and industry. The Korea’s T...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