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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산강 상류지역 포구와 바닷배 뱃길 여부 검토
The waterway of the traditional sailing ships and the ports in the upstream of Yeong-San River 원문보기

지방사와 지방문화 = Journal of local history and culture, v.15 no.1, 2012년, pp.73 - 110  

변남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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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산강 상류지역까지 바닷배(이하 해선) 뱃길에 관하여는 지명과 전언을 반영한 긍정적 견해가 일반적이다. 조선 시기를 중심으로, 역사적으로 검토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광주지역에서 조선시기 문헌상으로 확인된 포구는 총 8개소로 浦가 1개소이고, 나루 [津ㆍ渡]는 7 개소이지만 사실은 총 6개소였다. 그 위치는 모두 조수의 한계를 벗어나 있어 浦가 아닌 나루의 기능만 하였다. 또 혈포는 해선이 출입했던 浦가 아닌 것으로 보았다. 뱃길의 환경에서 수심은 나주대교 인근과 그 상류는 홍수기를 제외하고는 모두 1m를 넘지 않았으며, 홍수기에는 강물의 흐름이 빨라 배를 띄울 수가 없었다. 또 여울을 통과하기 위한 방법으로 갯골을 파거나 강가에서 배를 인력으로 끄는 방법이 있는데 영산강에서 확인되지 않았다. 또 해선 뱃길에 결정적인 장애물인 교량이 영산강 본류 여러 곳에서 확인되었다. 조선시기의 경우 영산진에 ‘영산대목교’, 나주읍성 동문밖 광탄에는 광탄교, 그리고 서창의 하류에 극락교와 생압교가 있었다. 영산강에서는 조수가 미치지 않는 상류를 다니는 강선의 존재가 확인되지 않았다. 또 조선시기 광주 외 상류 지역에는 조운창이 개설되지 않아 세곡을 법성포나 나주 영산창에 납부하였을 뿐만 아니라 과세 대상 선박도 보유하지 않았다. 이상 역사적으로 영산강 상류 뱃길을 살펴본 결과 조선시기에 해선에 의한 수운이 이루어졌다는 명확한 근거를 찾을 수 없었다. 따라서 영산강 상류 지역에는 해선과 관련된 浦는 존재하지 않고, 津ㆍ渡는 모두 도강처나루 기능만 하였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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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is common opinion that sea ships reached upstream of Yeong-San river, for people’s previous remarks and the names of upstream places support the it. But after reviewing historically, mainly Chosun dynasty’s documents, it has been confirmed as I write below. In Gwangju district, it is written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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