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泗沘都城의 市街地區劃 硏究
The Study of the City Section in Sabi Capital

慶州 史學 = Kyong-Ju Sa Hak, v.34, 2011년, pp.33 - 71  

黃仁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백제가 웅진성에서 사비도성으로 천도를 단행한 6세기 무렵은 당시 고대 국가들이 중앙집권적 지배개념이 강한 중국식 도성제를 기초로 도시정비를 추진하던 시기와 맞물린다. 천도시기를 전후하여 부소산성과 사비나성 등 방어체계는 우선적으로 갖추어졌으나, 도성 내부를 정연한 도시구조로 구획, 정비하기까지는 일정기간이 경과했음이 최근 발굴 결과 확인되고 있다.

   도성 동편 외곽의 능산리 가탑리 유적에서는 동나성을 기점으로 서쪽 2블록지점에서 십자형 교차로가 조사괴어 320고구려척(113.6m)의 가로구획 단위가 확인되었다. 또한 지형조건과 부여로 진입하는 간선도로 및 정비된 왕포천의 방향에 맞추어 도로축이 크게 기울어진 공간구획 방식도 확인되었다.

   도성 북동쪽 외곽의 쌍북리 일대세서는 동서축이 북동-남서방향으로 크게 기운 도로유구들이 확인되었다. 이는 북나성과 동나성 북쪽 구간의 중심축과 관련이 있고, 가증천과 석목천의 합수지점으로 연결되는 지천의 방향 등의 영향을 받아 세부적인 편차가 생긴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서는 270척과 320척 단위의 두 가지 세로 구획이 확인되어 시기 차에 따라 구획의 규모 및 방향성이 변화했을 것으로 생각된다.

   기존에 확인된 관북리 장방형 구획은 고구려척으로 320x270척에 해당하며 남북대로를 기준으로 서쪽의 3블록 지점에서 왕궁의 재정비 및 확장과 관련된 성토대지의 북서쪽 경계가 확인되었다. 왕궁(중심부)의 남단을 동서로 통과할 것으로 보이는 동서기준선을 제시하였는데, 이 동서축을 경계로 외곽지역의 경사진 도로망과 도성 중심부의 정연한 도로망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round the 6th century, Baekje carried out transfer the capital from Ungjin citadel to Sabi citadel. At the time of moving, the ancient countries tried to push ahead with urban improvement which were based in chinese capital system that has a greater tendency of centralistic rule notion. Through t...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