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애완동물 관련 손해배상 문제의 한·일 판례 동향 - 서울중앙지방법원 2010가단414531 판결을 중심으로
Analysis on Court Decision : Study on the Korean and Japanese cases of Liability problem related to animals 원문보기

法學硏究 : 釜山大學校 法學硏究所 = Law review, v.53 no.2 = no.72, 2012년, pp.109 - 130  

배기석 ,  배소민

초록

  애완동물 사육인구가 늘어나면서 애완동물과 관련한 사건 ,사고도 늘어나며 이에 대한 손해배상 문제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애완동물 관련 손해배상 문제에 대한 우리나라의 판례는 집적되어 있지 않으며 동물의 법적 지위에 대한 논의마저 확립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사람이 피해를 입은 경우에는 그동안 축적된 판례를 통하여 배상액 산정을 쉽게 할 수 있었으나 동물이 피해를 입은 경우에는 아직 손해배상액 결정에 관한 일관된 기준이나 판단방법이 존재하지 않는다. 학계에서 동물 관련 손해배상방법에 대한 논의가 있기 전에 평석대상판결이 먼저 나오게 되었는데 애완동물과 관련된 분쟁에 대한 판례가 희소한 때에 본 평석대상판결은 애완동물 손해배상 문제에 관한 하나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판례로서, 그 의의가 있다. 법적으로는 물건으로 취급되는 애완동물에 대하여 기존의 법논리를 유지하면서도 시가보다 고액의 치료비를 인정하는 법논리를 개발해 내었고 동물을 단순한 물건이 아닌 생명으로 보고 존중하였으며 추후 증가할 것으로 생각되는 애완동물 분쟁 문제에 있어서도 평석대상판결의 논리가 가이드라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직 대법원의 확고한 입장이 표명되지 않은 실정이므로 추후 동물 손해 문제 및 손해배상액에 책정에 대한 연구가 더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can be easily prospected that the compensation problems related to animals will be grown due to the rapid growth of pet feeders. However, there are not enough accumulated law cases about compensation for damages of animals and there was no discussion about it in academic circles. When people ar...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