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의 특수성과 다문화 정책
‘Korean Specialities’ and Multicultural Policy 원문보기

국제관계연구 = IRI review, v.17 no.1 = no.32, 2012년, pp.335 - 361  

이종두 ,  백미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한국의 다문화 정책은 서구의 다문화 모델을 기초로 성립되었기 때문에, 한국적 특수성을 적절히 반영하지 않고 있다. 본고는 한국적 특수성으로‘분단국가’라는 현실과‘복지국가의 경험부재’라는 상황을 지적함으로써 대안적인 사회통합 논쟁 확대를 목표로 한다. 첫째, 분단국가라는 특수성은 종족적 민족주의에 기반 한 국가통합 정책과 통일정책을 생산했다. 따라서 분단국가라는 특수한 맥락에서 무리 없이 작동할 수 있는 다문화 정책 생산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둘째, 복지국가의 경험부재라는 특수성은 일반 국민으로 하여금 다문화 정책을 형평성에 어긋나는 역차별 정책으로 여기게 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따라서 일반적 차원의 복지정책과 긴장관계에 놓이지 않는 다문화 정책을 개발하는 것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보다 발전적이고 합의적인 다문화 논의를 위해서는 한국적 특수성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n multicultural policy is founded on a western model of multiculturalism, and therefore does not properly reflecting specialities of Korean society. For this reason, it is difficult to accomplish the ultimate goal of social integration in Korea.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point out two K...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