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he Korean through a Prism of the Soviet-Japanese Relations(1920-1930)
소일관계의 변화와 재소 한인(1920-1930)

International journal of korean history, v.17 no.2, 2012년, pp.1 - 28  

Zhanna G. Son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1922년 말 극동지역에서 제국주의간섭군들을 축출하고 난 이후 신생 소비에트러시아의 주요 과제는 일본과 외교적 관계를 수립하는 것이었다. 그 결과 1925년 1월 20일 소련과 일본의 대표들은 “소련과 일본의 상호간 주요 원칙에 관한 조약”에 서명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만주와 몽골에 관한 정책의 기초가 된 다나카 기이치(田中義一 ) 장군의 상주문(上奏文)(1927. 7. 25)에 따르면, 일본은 이들 지역 뿐 아니라 러시아에 대한 공격적인 정책을 예정하고 있었다. 소련 극동지역의 한인들은 소련과 일본 양국의 ‘인질’이나 다름 없었다. 따라서 양국간 외교정책의 변화는 재소 한인들의 운명에 직접적으로 반영될 수 밖에 없었다. 1927년부터 한인에 대한 일본정부의 압박과 학대는 어둑 심해져 갔으며, 소련의 한인들은 ‘일본의 스파이’ 라는 혐의를 받기 시작했다. 이는 1931년과 1932년을 거치면서 더욱 강화되었으며, 1937년과 1938년의 한안 대숙청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fter clearing of the Far East interventionist in 1922-1923 the main task of the young Soviet state was the establishment of diplomatic relations between Moscow and Tokyo. Representatives of the USSR and Japan had been signed on January, 20th 1925 “the Convention on main principles of mutual rela...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