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간말 위치의 후두음화 현상에 대하여
Remarks on the stem-final laryngealization

國語文學, v.53, 2012년, pp.5 - 29  

박종희 ,  권병로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대국어의 몇몇 하위 지역방언에서 나타나는 특이한 음운현상의 하나로서 어미의 두자음이 유기음화하는 경우가 있다. 다시 말해서 ‘짓-고’(作), ‘싣-고’(載) 등에서 어미의 ‘ㄱ’이 유기음화하여 ‘ㅋ’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이 발견된다. 전자는 ㅅ변칙의 예로서, 그리고 후자는 ㄷ변칙의 예로 알려진 것들인데, 이들 어간은 각각 ‘지-’, ‘실-’ 등으로 재구조화하였다. 새로운 어간형 경계에서도 ‘ㅎ’이 첨가되어 [지코], [실코] 등으로 실현된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첨가된 ‘ㅎ’이 어디에서 유래된 것인가 하는 것이다.

  이 글에서는, 전달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구-말과 같은 상위 운율단위의 경계를 구분 지으려는 현상을 근거로 이 문제를 해결하려 하였다. 이 위치에서는 비정상적인 성대의 조음 동작에 의해 발성이 이루어져 짜내기 소리가 나타난다. 이의 사용 빈도가 높아지고 규칙적으로 나타나게 되면 이 소리는 성문폐쇄음으로 음운화하게 된다. 수의적이며 점진적으로 발생했던 경계 표지의 짜내기 소리가 이제는 음운화하여 범주적으로 작용하게 된 것이다. 청자에 의해 범주화된 성문폐쇄음은 그 음향적 단서를 증대시키려는 경향에 따라 유기음화한다. 이들의 효과는 모든 경계를 무성화시킴으로써 운율단위의 경계를 드러낸다. 이러한 현상이 유추적으로 확장된 결과 어미의 두음이 유기음화될 수 있었던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hypothesized an addition of [constricted glottis] feature into the prosodic domain boundaries. These boundaries were generally recognized as weakening positions and so a kind of phonetic pressure was operated at this position naturally. As we know devoicing or glottalization was a...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