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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공학 서비스 품질지표 개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Quality Indicators for Assistive Technology Services

職業再活硏究, v.22 no.3, 2012년, pp.139 - 162  

남세현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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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는 보조공학 서비스기관에 적용할 수 있는 서비스 품질 평가지표 항목의 개발과 항목 간 가중치 산정을 목표로 수행되었다. 국내․외 공공 서비스 품질 평가 모델, 보조공학 서비스 품질지표와 보조공학 서비스 평가지표 동향의 분석․고찰을 통해 보조공학 서비스 품질지표(Assistive Technology Service Index, ATSI)의 체계와 구성 요소를 개발하였고, I-CVI(문항 내용타당도 지수)을 통해 타당도를 검증한 후 분석적 계층화 과정법(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으로 지표 간 가중치를 산정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57개의 보조공학 서비스 품질지표 문항과 문항별 가중치 배점을 제안하였으며, 보조공학 서비스 품질은 수요자가 경험하는 ‘산출(output)과 성과(outcome)가 가장 중요하다는 점’과, ‘기관의 잠재역량 증대보다 이용자 체감 서비스 품질 향상 노력이 더 필요하다는 점’, 아울러 기관들이 ‘결과품질의 향상, 과정품질의 향상, 자원의 확보의 노력’과 이를 위한 ‘욕구충족성 향상, 신뢰성 향상, 우수 인적자원의 확보, 신속성 향상, 호감성 향상, 편리성 향상을 위한 노력’에 우선순위를 둘 필요가 있음을 밝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develop the indicators of service quality which can be applied to centers for assistive technology service of Korea and to compute the weights of importance among developed indicators.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s, this study executed the analysis and study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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