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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육문화연구 =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18 no.1, 2012년, pp.111 - 131
김진희 , 도재우
대학교에 입학한 신입생들은 이전과는 다른 교육환경에서 적응할 수 있는 방법을 개인적, 상황적으로 요구받고 있다. 그러나 대학교 신입생들이 어떻게 적응하는지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본 논문은 대학교 신입생이 학교적응에서의 플래너 활용을 알아보기 위해 사례연구로 수행하였다. 한 국립대학교에 입학한 1학년 4명의 참여자로부터 플래너, 면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내용을 주제 분석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대학교에 적응하기 위한 수단으로 플래너 활용은 자기관리, 시간관리에 도움이 되고 있으나 새로운 조직과 체제에서의 적응은 여전히 당황과 불안, 자율과 타율로 대립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향후 대학교 신입생의 학교생활 적응을 위해 필요한 학교당국의 방향과 실천에 주는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This case study explains how freshmen adapt personally and situationally to new educational environments by using planners. Qualitative approach for freshmen adaptation through planners, interviews with 4 students in national university. The study results demonstrated that the planners can help f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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