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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개의 글로컬라이제이션, 두 얼굴의 글로컬 - 글로컬라이제이션 개념을 배경으로 한 문화콘텐츠 기획의 허와 실
Two Glocalizations, Two Faces of "Glocal" - The pros and cons of cultural planning on the basis of Glocalization

글로벌문화콘텐츠 = Academic association of global cultural contents, no.10, 2013년, pp.105 - 136  

김성수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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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로컬"은 일상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정체가 완전하게 규명되지 않은 단어이다. 원래 어떤 단어든 특정 사용자에 따라 또는 이해에 따른 구체적인 사용 선호에 따라 의미가 달라질 수 있으며, 여러 복잡한 내용을 함축하고 있는 단어들은 특히 더 그렇다. "글로컬" 역시 예외가 아니다.

  현재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글로컬"은 글로벌라이제이션 내에서의 글로컬 개념과 글로벌라이제이션을 넘어서고자 하는 전략적 대안으로서의 글로컬 개념 사이에서 부유하고 있다. 물론 보편-개별 개념은 2500년 서구 지성사와 함께 지속되어온 내용이므로 이 개념을 이용하여 해석한 글로컬라이제이션 개념은 설득력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편적인 글로벌문화와 개별적인 로컬문화 사이의 긴장, 나아가 문화혼종에 대한 이해 상황은 이처럼 글로컬에 대한 두 가지 개념 문제를 만들어낸 듯하다.

  필자는 이를 두 개의 글로컬라이제이션으로 규정하고 그 내용을 명확하게 규명하고자 했다. 또한 이런 상황이 발생하게 된 이유를 문화에 내재된 보편성과 특수성이라는 원초적 문제, 그리고 자국의 특성 및 유리한 면에 중점을 두어 글로컬라이제이션 개념을 자신들의 성향에 맞게 유용하고자 한 점으로 파악해서 논증하였다.

  최근에는 이 글로컬 개념으로 인해 한 국가의 문화콘텐츠 제작기조까지 비평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문화콘텐츠 기획에 있어서의 기초적인 플랜도 미리 밑그림을 그려볼 수 있게 되었다. "글로컬"이 국제용 문화상품 기획·제작·분석에 있어서 하나의 주효한 이데올로기가 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한류의 미래 역시 글로컬 개념과 함께 나아가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글로컬 개념이 세계상품화를 기획하는데 있어서 보다 더 쉽게 접근 할 수 있게 해주고 있으며, 기존의 세계적인 유명 콘텐츠들까지 쉽게 설명할 수 있게 해주고 있는 탓이다.

  바로 이런 이유로 인해 많은 사람들은 글로컬 개념에 대해 막연한 환상을 갖게 된 듯 하다. 그러나 혼종이라는 차원에서 보면 글로컬은 상당한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는 개념이다. 혼종된 글로컬 문화콘텐츠는 그렇지 않은 콘텐츠보다 훨씬 더 완결성, 다양성, 참신성에 부담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필자는 이를 두 얼굴의 글로컬로 규정했다. 본고는 글로컬 개념에 대한 양가적 특성 및 가치를 살펴보는데 주안을 두었으며, 향후 어떻게 "글로컬"에 접근해야 하느냐와 관련된 몇몇의 논의들을 다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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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ocal" is a widely used term now, but it is also a term that defies a precise definition. "Glocal" in its present usage appears to drift between the concept of glocal within globalization and the concept of glocal as a strategic alternative that attempts to go beyond globalization. This drift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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