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스포츠의 사회공헌활동 효과 및 동기지각의 매개효과
Effe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and Moderating Effect of Perceived Motivation in Professional Sports 원문보기

한국스포츠 산업.경영학회지=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17 no.1, 2012년, pp.79 - 93  

홍석표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우리나라 프로야구단의 사회공헌활동을 세분화하여 각 활동유형이 소비자의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현재 스포츠 분야의 사회공헌활동 분석 후, 목적과 내용에 따라 활동 유형을 분류하여 각 활동이 소비자의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또한 소비자가 느끼는 구단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동기지각이 사회공헌활동과 소비자 반응 간의 관계에서 매개하는 영향력에 대해 검증함으로써 소비자 중심의 사회공헌활동 전략수립에 기초자료를 제공 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현재 프로야구단이 실시하고 있는 사회공헌활동 내용을 구단 홈페이지, 신문기사, 구단 마케팅 담당자 인터뷰를 통해 조사하였다. 조사된 내용을 사업목적 및 활동내용을 기준으로 지역사회 봉사활동, 자선활동, 유소년 교육활동, 유소년 건강활동 등으로 구분하였으며, 사회공헌활동의 유형별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162명의 대학생을 사회공헌활동 유형별 4개 집단으로 구분, 사전에 프로야구에 대한 평판과 지원의사와 각 집단별로 해당 사회공헌활동에 관한 기사 등을 제공한 후 사후조사를 비교하여 평판과 지원의사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또한 동기지각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프로야구에 대한 호감도를 통제변인으로 동기지각에 따른 평판과 지원의사의 사전, 사후 차이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로 프로야구에 대한 평판은 장우성(2006),고성은과 손승범(2009)이 사용한 설문지를 수정 · 보완한 후 사용하였다. 프로야구에 대한 지원의사는 Walker & Kent(2009)가 사용한 설문지를 번안하여 사용하였다.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동기지각과 호감도는 홍은희와 이미영(2007)이 사용한 설문지를 수정 ·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대응표본 t검증과 반복측정 공변량분석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각 사회공헌활동 유형별 프로야구 평판에 대한 사전 사후 차이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회공헌활동 활동이 프로야구에 대한 평판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지원의사는 유소년 건강활 동을 제외한 활동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후에 프로야구에 대한 지원의사가 증가하였다. 동기지각에 띠론 평판과 지원의사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현재 프로야구에서 실시하고 있는 사회공헌활동 유형에 따라 팬의 프로야구에 대한 지원의사에 미치는 영향력이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구단은 있어서 사회공헌활동 유형과 팬들의 동기를 고려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social contribution activities implemented by professional baseball team; on consumer behavior based on type of the activities. In detail, after analysing current social contribution activities in professional baseball teams, type of the ac...

주제어

LOADIN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