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K-POP의 선호 요인 - 미주 지역의 K-POP 소비자를 대상으로
Attractiveness factors in K-POP : Foused on American Consumer of K-Pop in U. S. A.

주관성연구 : Q방법론 및 이론, 2012 no.24 = no.24, 2012년, pp.205 - 222  

오세정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케이팝((K-POP)이 신한류(新韓流)의 주역으로 급부상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케이팝은 유튜브나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다양한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국가에 확산되고 있으며, 기억하기 쉽고 따라 부르기 쉬운 노래, 가수들의 세련된 스타일, 군무와 화려한 퍼포먼스 등이 전 세계 소비자를 매료시키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Q 방법론을 적용, 미주 지역 내에서 케이팝을 소비하는 현지인들을 대상으로 케이팝의 선호 요인에 대해 분석하고 그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총 4개의 선호 요인 즉, 서구의 팝 스타일과 쉬운 멜로디를 융합시킨 혼합성, 케이팝 가수들의 유창한 외국어 실력과 다양한 SNS를 통해 가수와 팬들과의 지속적이고 원활한 소통이 가능한 커뮤니케이션 만족, 이션 만족, 퍼포먼스 등 시각적으로 볼거리가 많은 시각적 인상, 그리고 케이팝을 들으며 친구들과 어울려 춤을 출 수 있고, 케이팝 가수들을 통해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는 활력제가 케이팝의 선호 요인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pop is receiving the spotlight by making a meteoric rise as a leader of the Korean Wave all over the world. K-pop is spreading to various countries via various social networking services such as YouTube, Facebook, Twitter. And the world consumers are fascinated by catchy tunes, singer’s style, g...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