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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다문화콘텐츠연구 = Journal of multi-cultural contents studies, no.13, 2012년, pp.7 - 29
김금남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국내 노동인구의 부족과 농어촌의 국제결혼 증가 등의 사회 현상으로, 한국사회는 현재 가파른 속도로 다문화・다민족 사회로 진입하고 있는 실정이다. 다문화가정 증가는 여러가지 사회문제를 야기하고 있으며 특히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심각한 교육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교육문제 중 학력 부진 현상과 교육현장에서 실제 이루어지는 한국어 교육과의 관계에 주목하여 초등학교 교과서 어휘를 분류・고찰하였다.
다문화가정 초등학생들의 교과 내용 이해 부족과 나아가 학력 부진 현상이 나타나는 그 원인 중 하나는 교과서 어휘가 주로 한자어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한국어의 전반적 특징은 한자에 대한 지식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문자 해득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는 교과의 학습을 이해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이런 까닭으로 교과서에 실린 한자어 실태를 조사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여겨진다.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교과 내용 이해 증진을 위한 독해력・어휘력 신장의 교육 방안의 일환으로 그 어휘를 모아 자료화 하여 교과서와 함께 보는 보조 도구적 교재를 제작하거나 또는 각 교실에 비치되어 있는 다중매체 활용을 통한 한자교육 콘텐츠를 제안하였다. 그리고 다문화가정 초등학생들이 배우는 교과서 어휘는 학습용 어휘만이 아니라 대다수 생활어이기도 하다.
문화를 담보로 하고 있는 언어의 온전한 습득은 학습능률뿐만 아니라 한국문화 교육으로 이어져 통합적인 성과를 이룰 수 있다고 기대된다.
Korean society has rapidly turned into multicultural and multiracial society due to social phenomena such as the shortage of domestic labor power resulting from a low birth rate and aging or increasing international marriage in rural communit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textb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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