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세계적으로 콘텐츠산업의 환경 변화와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의 빠른 보급등으로 문화기술에 대한 다양한 접근과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다. 오늘날 세계경제는 문화와 기술에 대한 역할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과거 신성장 동력이 자본이나 자원과 같은 물질에 기반한 반면, 앞으로의 세계는 문화와 지식 등 소프트웨어에 대한 투자와 개발이 집중 될 것으로 본다. 기술 개발의 패러다임에 있어서도, 단순 기술개발이 아닌, 문화예술을 바탕으로 기술을 더해 나가는 새로운 시장이 창출되고 있는 형태이다.
전 세계적인 금융위기와 불안한 국제정세 가운데서도, 콘텐츠 산업은 한국의 위상을 널리 알리고, 창조적 경제로 전환하는 신성장 동력으로 주목 받고 있다. 가까운 예로, 아시아에 편중되었던 한류 바람이 오늘날 중동과 유럽지역에서도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국내의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 증가 및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의 보급을 돕는 정보통신 인프라 구축과 어플리케이션 개발도 함께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한국은 이제 콘텐츠 강국으로 도약을 앞두고 있다.
그러나 이미 닷컴 버블의 사례에서 보았듯이, CT산업 역시 많은 위험 요소를 안고 있다. 국내 CT분야의 장르별 기술 수준은 최고 기술국인 미국, 일본의 약 70~85% 수준인 것으로 나타난다. 이와 함께, 국내 콘텐츠 산업의 영세성과 낙후된 투자환경, 불법복제 시장으로 인한 창작의욕 저하 등이 콘텐츠 관련 산업의 발전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콘텐츠 산업 글로벌 시장 점유율에 있어서도, 우리나라는 2.4%로 미국 40.1%와 일본 7.6%, 영국 6.6%, 중국 6.3%, 프랑스 4.2%, 이탈리아 3.0%로 아직 미약하다. 콘텐츠 산업의 속성인 문화학습성으로 인해 ‘1위 독식의 산업구조 형성’으로, 1,2위간 시장점유율의 차이가 매우 크다. 현재 세계 각국은 콘텐츠 산업 시장 선점 및 경쟁력 확보를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문화 콘텐츠 산업 및 기술 현황을 파악하고 문화 콘텐츠 산업의 트렌드를 알고자 한다. 이를 위해 현재의 콘텐츠 산업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국내・외 콘텐츠 산업 및 기술 전망을 자세히 알아보았다.
최근 세계적으로 콘텐츠산업의 환경 변화와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의 빠른 보급등으로 문화기술에 대한 다양한 접근과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다. 오늘날 세계경제는 문화와 기술에 대한 역할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과거 신성장 동력이 자본이나 자원과 같은 물질에 기반한 반면, 앞으로의 세계는 문화와 지식 등 소프트웨어에 대한 투자와 개발이 집중 될 것으로 본다. 기술 개발의 패러다임에 있어서도, 단순 기술개발이 아닌, 문화예술을 바탕으로 기술을 더해 나가는 새로운 시장이 창출되고 있는 형태이다.
전 세계적인 금융위기와 불안한 국제정세 가운데서도, 콘텐츠 산업은 한국의 위상을 널리 알리고, 창조적 경제로 전환하는 신성장 동력으로 주목 받고 있다. 가까운 예로, 아시아에 편중되었던 한류 바람이 오늘날 중동과 유럽지역에서도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국내의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 증가 및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의 보급을 돕는 정보통신 인프라 구축과 어플리케이션 개발도 함께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한국은 이제 콘텐츠 강국으로 도약을 앞두고 있다.
그러나 이미 닷컴 버블의 사례에서 보았듯이, CT산업 역시 많은 위험 요소를 안고 있다. 국내 CT분야의 장르별 기술 수준은 최고 기술국인 미국, 일본의 약 70~85% 수준인 것으로 나타난다. 이와 함께, 국내 콘텐츠 산업의 영세성과 낙후된 투자환경, 불법복제 시장으로 인한 창작의욕 저하 등이 콘텐츠 관련 산업의 발전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콘텐츠 산업 글로벌 시장 점유율에 있어서도, 우리나라는 2.4%로 미국 40.1%와 일본 7.6%, 영국 6.6%, 중국 6.3%, 프랑스 4.2%, 이탈리아 3.0%로 아직 미약하다. 콘텐츠 산업의 속성인 문화학습성으로 인해 ‘1위 독식의 산업구조 형성’으로, 1,2위간 시장점유율의 차이가 매우 크다. 현재 세계 각국은 콘텐츠 산업 시장 선점 및 경쟁력 확보를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문화 콘텐츠 산업 및 기술 현황을 파악하고 문화 콘텐츠 산업의 트렌드를 알고자 한다. 이를 위해 현재의 콘텐츠 산업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국내・외 콘텐츠 산업 및 기술 전망을 자세히 알아보았다.
This paper investigates about research on cultural content Industry and technology status and outlook as a whole. Cultural content industry"s future trends was also reviewed at the level of domestic and foreign content industry and technology. Culture technology will be dominant in the trend of ...
This paper investigates about research on cultural content Industry and technology status and outlook as a whole. Cultural content industry"s future trends was also reviewed at the level of domestic and foreign content industry and technology. Culture technology will be dominant in the trend of future technology as a creative convergence technology. Thus, culture technologies(CT) such as five senses interactive, high-quality realistic, immersive, interactive, virtual reality / augmented reality / mixed reality-based content and SNS(Social Network Service)-based content, will be expected to evolve as the most important technology to implement.
This paper investigates about research on cultural content Industry and technology status and outlook as a whole. Cultural content industry"s future trends was also reviewed at the level of domestic and foreign content industry and technology. Culture technology will be dominant in the trend of future technology as a creative convergence technology. Thus, culture technologies(CT) such as five senses interactive, high-quality realistic, immersive, interactive, virtual reality / augmented reality / mixed reality-based content and SNS(Social Network Service)-based content, will be expected to evolve as the most important technology to implemen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