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목포해양문학의 흐름과 과제
A Study on the Current of Mokpo Maritime Literature and Its Problems

島嶼文化, v.40, 2012년, pp.261 - 288  

김선태

초록

  이 글은 목포 해양문학의 흐름과 앞으로의 과제를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목포 해양문학의 출발점을 1960년대에 맞추고, 2000년대까지 발표한 목포 출신 주요 작가들의 바다 관련 작품들을 선정한 다음, 그 흐름과 작품세계의 양상을 개략적으로 살펴보았다. 그 결과 목포의 해양문학은 뚜렷하지는 않지만 그 흐름이 지속되어 왔으며, 최근에 이르러 새로운 관심이 증폭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작품세계를 살피는 과정에서 목포 출신 작가들의 해양에 대한 인식이 바다나 섬에 대한 막연한 동경이나 그리움, 어촌민들의 핍진한 삶의 반영, 설화나 전설의 차용, 바다에 대한 절망과 죽음에 대한 이미지 등에 머물고 있어 새로운 인식 전환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즉 근래에 우리가 안고 있는 각종 해양문제를 문학적으로 반영할 필요가 있고, 그래야만 목포의 해양문학이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을 것임을 역설했다. 그리고 목포가 이러한 해양문학적 전통을 계승하여 앞으로 한국해양문학의 한 거점도시로 발전하기 위해 필요한 과제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its purpose to suggest the problems what Mokpo will solve in order to emerge as a hub city of Korean maritime literature by looking into the literary works, related with the sea, written by Mokpo birth and its current. To make this goal, the study, first of all, chooses 9 major wri...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