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갯벌 소실에 따른 해양생물자원과 해안 음식문화 보전의 위기

島嶼文化, v.40, 2012년, pp.357 - 374  

제종길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경기만은 해안 갯벌이 가장 많이 소실된 곳이다. 경기만 갯벌에 서식하는 해양생물자원도 전국 생산량 대비 비중이나 생산량에 있어서 크게 낮아졌다. 여러 조개류식재료로 하는 전통음식들도 사라져 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도 일대에서 아직 많은 생산량을 유지하고 있는 바지락이 주재료인 칼국수는 아직 경기만 해안지역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하지만 바지락의 생산량은 감소 추세로 돌아섰다. 바지락 생산에 필요한 종패 확보가 안정되지 않아 향후 생산량 유지는 더 불안한 상태이다. 갯벌 소실에 따른 자원 감소는 지역의 전통 음식문화의 다양성과 지속성까지 위협하고 있다. 전국 수산통계 자료에 따르면 갯벌 간척 누적 면적 증대에 따라 국내 갯벌 조개류 생산량의 뚜렷한 감소 추세를 나타내었고, 반면에 외국산 조개류 수입은 빠른 증가 추세를 보였다. 갯벌 생물자원의 감소는 지역 음식문화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추정된다. 해안 문화다양성을 유지하고 복원하기 위해서는 문화에 대한 체계적인 자료 수집과 갯벌의 생태적 복원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ast of Gyeonggi Bay is the most-lost tidal wetland area in Korea. The local production and proportion of marine biological resources have being decreased significantly. The handmade chopped noodles with short-necked clam(Ruditapes philippinarum) is still popular in the bay coastal region, es...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