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중한 두 나라 인사말 대응관계 연구

Journal of korean culture, v.20, 2012년, pp.55 - 80  

전룡화

초록

  인사말은 인류의 언어 속에 존재하는 보편적인 현상으로 어느 민족의 언어에나 모두 존재한다. 중국과 한국은 모두 동일한 유교문화권의 나라로서 한국문화는 장시기 동안 중국문화의 영향을 받아왔다. 따라서 두 나라 인사말에는 공통적인 요소가 적지 않다. 그러나 두 나라, 두 민족 사이에는 서로 다른 자연환경과 생활습관으로 문화적 심리, 사유방식 등 면에서 많은 차이점도 존재한다. 또 이는 두 나라 인사말로 하여금 뚜렷한 민족적 특색을 지니게 하였다. 본 논문은 인사말을 만남의 인사, 헤어짐의 인사, 감사의 인사, 사과의 인사, 칭찬의 인사, 선물을 주고받을 때의 인사, 축하, 축원의 인사 등 으로 나누어 중한 두 나라 인사말의 대응관계를 밝히었다. 연구 결과 두 나라 인사말은 크게 완전히 일대일의 대응관계가 성립되는 것, 비슷하면서도 조금씩 차이가 있는 것, 전혀 대응관계가 성립되지 않는 것 등으로 나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인사말은 단순한 언어적 현상이 아니라 일종의 문화적 성격도 내포하고 있다.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