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호텔산업에서 허즈버그(F. Herzberg)의 동기ㆍ위생이론 적용에 관한 검증
Testing the Applicability of the Herzberg’s Motivation-Hygiene Theory to the Hotel Industry 원문보기

대한경영학회지= Daehan Journal of business, v.25 no.4 = no.93, 2012년, pp.2091 - 2111  

이재경 ,  최정길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동기부여의 배경을 이론적으로 제시하고 직무만족 연구의 발전에 기여하였다고 평가 받고 있는 허즈버그의 동기·위생 이론이 호텔 산업에 적용될 수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소재 특 1 급 호텔 300명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집된 자료를 통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동기요인이 결핍되면 만족이 없는 무만족 상태가 되는 것이 아니라, 불만족이 발생할 것이다.” 라는 연구 가설 1은 성취감과 직무자체의 동기요인 변수가 결핍되면 만족이 없는 무만족 상태가 되는 것이 아니라 불만족이 발생하게 되며, 인정감, 책임감, 승진 그리고 성장 가능성의 변수가 결핍되면 무만족/무불만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허즈버그의 “동기요인은 직무불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동기요인이 결핍되면 무만족 상태가 될 것이다”라는 이론이 호텔 산업에서는 부분적으로 적용됨을 의미한다. 또한, “위생요인이 결핍 되도 직무만족이 발생하고 위생요인이 충족되면 무만족/무불만 상태가 아니라 직무만족이 발생할 것이다.”라는 연구 가설 2는 위생요인 중 대인관계, 회사정책과 관리 그리고 직무의 안정성 변수들의 결핍 여부에 따라서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나머지 보수, 근무환경, 기술/감독은 무만족/무불만에 유의미한 영향을 준다는 것이 밝혀졌다. 따라서 허즈버그의 이론인 “위생요인이 결핍되면 직무만족이 발생하지 않고 직무 불만족이 발생하며, 위생요인이 충족되면 직무만족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무만족/ 무불만 상태가 될 것이다” 라는 주장 역시 호텔산업에서는 부분적으로 적용되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마지막으로, “위생요인 충족 후 동기요인이 충족되면 직무만족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위생요인과 상관없이 동기요인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동기요인과 상관없이 위생요인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은 일괄 채택되어 허즈버그의 이론인 “위생요인 충족 후 동기요인이 충족되면 직무만족이 발생할 것이다” 라는 주장은 호텔 산업에서는 부합되지 않는 것으로 연구 되었다.

  본 연구는 호텔종사원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과 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applicability of the Herzberg’s motivation and hygiene theory. Unlike manufacturing industry, hotel industry as a service industry heavily rely on human resources. In this research, 30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the five-star hotels in Seoul and analyzed factor of ...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